본문 바로가기

일반 생활정보

겨울 동치미 맛있게 담그는법!! 시어머니의 담는법

겨울 동치미 맛있게 담그는법!! 시어머니의 담는법

오늘은 겨울내내 쉬원하게 먹을수 있는 동치미 담그는법에 대해서 한번 포스팅을 써볼려고 합니다. 전 저번달 김장을 마치고 이번엔 시어머니께 직접 전수받은 겨울 동치미 맛있게 담그는법을 한번 여러분께 전수해볼려고 합니다. 잘 한번 따라와 겨울동안 속 쉬원하게 밥과 함께 드실수가 있을거예요.

겨울동치미를 담그기 위해서 필요한 재료와 손질 순서를 확인해보도록 할께요. 다른방법을 이용하여 하는 방법도 링크를 달아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글을 다 읽으시고 가보시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이런 총각무를 사용해야겠죠. 양은 각각의 사신 재료에서 빼고 더하기를 하시면 되겠어요.


1. 동치미 담그기 위해서 재료를 봐볼께요. 총각무, 족파 두줌, 천일염,등등 위의 재료 사진을 보시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동치미 손질을 위해서는 무의 누런 잎을 다 뜯어서 제거 해주시고, 부드러운 수세미로 흐르는물에서 흙을 제거 해줍니다.

3. 그리고 절이는 방법으로는 소금에 절이는데 소금, 매실청, 혹은 사이다 등을 이용합니다. 손질 사진을 보시고 정확한 시간과 넣는 용량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4. 풀국 쓰기와 김치물 만들기도 사진을 보면서 따라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사진으로 동치미 담그는 내용을 대략 정리 해보았는데요. 지금부터는 간단하게 사진을 보면서 직접 글로써 다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를 깨끗이 정리한후 소금이 절이는데요. 차곡차곡 넣어서 24시간 꼭 하룻동안 절여줍니다. 그리고 무 크기가 일정할수록 상태가 좋은 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삭힌 빨간 고추를 준비하시고 혹시 없다면, 풋고추에 구멍을 뚫어서 넣으셔도 괜찮습니다.

마늘과 생강은 편썰기로 썰고 청각은 불려서 씻은후 망에 넣으시고, 주로 다시마 물 빼는 망을 이용하시면 편합니다. 그리고 대파 뿌리도 씻어서 함께 넣어주셔요. 그리고 사진상에는 풋고추에 구멍을 내어서 넣어봤습니다. 실제로는 삭힌고추를 이용하면 더 좋습니다.


동치미를 담글 통에 아까 만드신 망을 넣고 동치미무 그리고 그사이에 배, 쪽파, 고추, 갓 등을 빼곡히 넣어 줍니다. 그리고 동치미무 절임물을 넣어주시되, 넣기전에 끓여서 식힌물을 반반정도해서 김치통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무거운 돌등을 넣고 삭히시면 되는데요. 약간 짠듯 해야 겨울내내 오랫동안 맛있게 드실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거품이 뽀글뽀글 올라올정도가 되면 이제 냉장고에 넣고 보관하시면 되겠습니다. 겨울에 동치미 맛있게 담그는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가지 환경에 따라서 맛이 달라질수가 있습니다. 즉 염분때문에도 달라지고 절인물이 어떠냐에 따라서도 달라지기도 합니다. 한번에 성공하면 좋겠지만, 혹시 안되더라도 실패를 발판을 삼고 열심히 한번 따라해보시기를 빌께요. 방문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사이다를 이용하는 방법 링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