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다가 보면 늦어지고 버버먹이는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저는 4세대 컴퓨터를 쓰기 때문에 거의 매년 몇번씩이나 컴퓨터를 포맷하게 됩니다. 제가 공대를 나와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주변 지인들, 그리고 주변 친척들은 컴퓨터가 이상하다 싶으면 다 나에게 가져와서 고쳐달라고 합니다. 컴퓨터 전공도 아닌데 왜 제가 그런것을 해야하는지 황당할 뿐입니다.
다양한 컴퓨터를 포멧하고 설치하기 때문에 가장 큰 문제는 컴퓨터에 맞는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컴퓨터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이기 때문에 제대로된 드라이버를 챙겨놓을리 만무하지요.
그런데 이 프로그램을 알고 나서는 이러한 수고를 할 필요가 거의 없어졌습니다. 바로 3dp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3DP는 1999년에 생겨난 소프트웨어 커뮤니티입니다. 정확히는 3d 그래픽 전문 커뮤니티인 3D@Planet 라는 이름으로 시작을 하였습니다. 그러다 어찌어찌 해서 현재의 이름인 3dp로 바뀌게 된것이지요.
이 커뮤니티에서 만든 프로그램은 꽤나 많지만,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3dp-chip과 3dp-net이 가장 유명하지요. 인터넷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net이 필요한데 그것은 chip이 인터넷에서 드라이버를 찾아주어야하기 때문이죠.
3dp-net은 네트워크 연결이 되지 않는 사람에게 랜카드를 찾아주고 설치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오프라인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꽤나 용량이 많다는 것을 아셔야 할것 같아요. 네트워크 드라이버 자동설치 프로그램 이라고 할 수 있어요.
3dp chip은 cpu, 메인보드, 그래픽드라이버의 드라이버를 찾아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드라이버 최신을 자동으로 찾아주기때문에 포멧을 할때마다 찾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명심해야할것이 있습니다. 3dp chip에서 나온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것보다 공식적으로 제공되어지는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히 오디오 드라이버가 그렇습니다. 3dp chip으로 설치하는 경우에는 잘 되지 않지만 공식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잘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개선된 기능을 이용하는데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3dp Cleaner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 사용중인 프로세스나 서비스를 종료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불필요한 프로세스/서비스를 종료하는 프로그램이지요. 무거운 프로그램을 돌리기전에 한번 실행해 두면 좋습니다.
위의 링크를 통해서 들어가면 3dp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초록색이 3dp chip이고, 주황색이 3dp net 입니다. 포멧을 하기전에 외장하드등에 옮겨 놓고 포멧하신이우 설치하시고 먼저 넷을 이용해서 렌드라이브를 연결 그이후 chip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나머지 드라이버 자동설치 하시면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