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핵심 동력 직장인! 하지만 잦은 야근과 외근, 그리고 회식 등 매일매일 반복되는 일상에 지치기 일쑤입니다. 가뜩이나 이맘때는 지인과의 잦은 술자리, 연초 새로 시작하는 업무 등으로 한창 피곤할 시기인데요. 그러다 보면 정작 나 스스로에게는 제대로 신경을 써주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누구보다 열심히 살아가는 직장인을 위해 ‘잦은 술자리와 늦은 야근에도 말끔한 김대리’가 구원투수로 나섰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말끔한 김대리의 비법을 함께 알아볼까요?
STEP 1. 나의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
김대리의 비법을 전수받기 전에 옛 선조들의 마음 다스리는 법을 되새겨 보는 것은 어떨까요? 사실 모든 일의 시작은 나 자신을 돌아보는 ‘마음 다스림’부터 시작되기 때문인데요. 정조 이산의 다스림 덕목에서 나를 돌이켜 볼 수 있는 덕목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마음 다스리기에 이어 나도 모르게 내 마음에 쌓인 불덩어리, 화를 내보내는 법을 놓치고 지내는 것은 아니지 자가 테스트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테스트 결과 총점이 25점 이상이면 화병으로 의심해볼 수 있으며, 30점 이상이면 화병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화병에 해당한다면 나의 화병 성향을 체크해보고 전문의와 함께 그에 맞는 해결 방법을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화병과 우울증은 비슷하면서도 조금 다르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다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 화병 및 우울증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
대한 한방 신경정신과학회 화병연구센터 (링크)
강동경희대학병원 화병스트레스클리닉 (링크) 02-440-7133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링크) 031-961-9140
상지대학교 한방병원 (링크) 033-741-9267
동의대학교 동의의료원 한방병원 (링크) 051-867-5101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 (링크) 042-229-6700
원광대학교 광주 한방병원 (링크) 062-670-6472
우석대학교 전주 한방병원 (링크) 063-220-8300
STEP 2. 화병의 일종인 분노조절 장애 예방법 및 마음 다스리기 나만의 팁!
화병의 일종인 분노조절장애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양한 사람과 다양한 대화를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대화를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심을 함양하며 스트레스 지수를 감소함과 동시에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을 꾸준하게 하면 엔도르핀이 생성되는데요. 이는 매우 좋은 분노조절장애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TEP 3.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앉아서 하는 스트레칭!
마음을 다스리는 비법을 알아봤으니 이제 몸을 다스리는 비법을 알아볼까요? 말끔한 김대리는 평상시 회사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법을 숙지하고 있답니다. 어디서든 쉽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통해 뭉친 근육을 풀어준다면 피로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것은 물론이고 꾸준히 한다면 유연성도 기를 수 있답니다.
어떤가요? 피로가 조금 풀리셨나요? 이런 사소한 동작이라도 그 효과가 조금씩 쌓인다면 찌뿌드드한 몸이 어느새 부드럽게 변해있을 거랍니다.
STEP 4. 당신에게 맞는 비타민 처방! 내게 필요한 비타민이 뭘까?
피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직장인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기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닌데요. 그래서 오랫동안 피로가 누적되어 단순한 휴식만으로는 회복이 힘들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병원에서 비타민 최적량 처방을 받아보세요. 단시간에 피로 해소를 할 수 있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비타민의 효능과 내게 필요한 비타민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수용성 비타민 - Water soluble Vitamin
수용성 비민이란 이름 그대로 물속에서 녹는 비타민을 뜻합니다. 수용성 비타민은 섭취 시 생체 내에서 활성형으로 변하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수용성 비타민으로 비타민 C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 비타민 B1, B2 등 비타민 B의 모든 종류도 수용성 비타민에 속한다고 합니다. 수용성 비타민은 체내에 저장되지 않으며 부족할 경우에는 피부병, 빈혈, 각기병의 원인이 되므로 꾸준히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수용성 비타민은 과다 섭취 시 물에 녹아 소변으로 배출되므로 과잉증을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하네요.
또한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B와 C는 기름기가 덜 섞인 음식과 함께 먹을 경우 흡수가 용이한데요. 특히 암 예방 효과가 있는 비타민 C는 식사 30분 후에 먹는 것이 좋으며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과일과 채소, 그중에서도 키위, 딸기, 감, 오렌지, 귤, 피망, 브로콜리, 양배추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 B는 신경계를 강화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비타민 B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간, 홍당무, 시금치, 뱀장어, 우유, 치즈, 달걀노른자, 표고버섯, 미역, 콩류, 닭고기 등이 있습니다.
지용성 비타민 - Fat soluble Vitamin
지용성 비타민은 지방이나 기름에 의해 녹는 비타민을 말하며 종류로는 비타민 A, D, E, K가 있습니다. 지용성 비타민은 열에 강한 특징이 있어 조리 후에도 손실이 덜한데요. 부족하면 야맹증, 구루병, 혈액순환 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또한 몸 밖으로 쉽게 배출되지 않아 과다 섭취 시 과잉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꾸준히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직장인이라면 비타민 D에 특히 더 주목해야 합니다. 비타민 D는 뼈를 만드는 윤활유 역할을 하는데요. 술과 담배를 많이 하는 3~50대의 남성은 비타민 D의 흡수율이 떨어져 뼈의 골밀도가 낮다는 연구결과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새해 금연 결심과 함께 적당량의 비타민 D 섭취도 결심해보는 것도 좋겠죠?
그럼 지용성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알아볼까요? 우선 눈에 좋은 비타민 A가 풍부한 대구와 동물의 간, 그리고 당근, 브로콜리, 고구마, 계란, 우유 등이 있습니다.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비타민 D는 등 푸른 생선과 연어, 버섯, 유제품, 달걀노른자 등에 많습니다. 그리고 활성산소를 없애는 데 탁월한 비타민 E는 보리나 밀의 배아, 콩기름, 옥수수기름, 해바라기 씨 기름, 시금치, 브로콜리, 아보카도 등의 채소류에 풍부합니다. 마지막으로 뼈의 무기질 침착 과정을 도와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비타민K는 쑥갓, 쑥, 부추, 시금치, 된장, 우유, 달걀, 다시마, 미역 등에 풍부합니다.
지금까지 우리 선조의 마음 다스리는 법부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법, 활기를 찾기 위한 간편 스트레칭, 그리고 건강을 위한 비타민까지 소개해드렸습니다. 이 방법들은 모두 다 생활 속에서 간편하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인데요. 조금만 신경 써서 꾸준히 실천하시다 보면 여러분도 김대리처럼 언제나 말끔하고 활력이 넘치는 상태를 유지하실 수 있을 거랍니다. 그럼 오늘부터 우리 함께 건강해져 볼까요? ^^